수유·육아 아기의 언어 베이비 사인
본문
베이비 사인(baby sign)이란?
옹알이 이전 아기의 의사 표현은 몸짓으로 시작됩니다.
아기가 안녕 손을 흔드는 것 고개를 끄덕이거나 도리도리 등도 베이비 사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베이비 사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본능적으로 사용하는 베이비 사인
어른들의 몸짓을 따라 하면서 나타나는 베이비 사인
아이가 이해한 내용을 주관적으로 풀어낸 베이비 사인
부모님이 아기에게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소통을 한다면 아이는 엄마 아빠에게 유대감과 신뢰감이 형성된다고 해요.
이외에도 베이비 사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아기들은 언어, 관찰력, 표현력 등도 향상 된다고 합니다.
6~8개월 이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베이비 사인
배가고파요
움직임이 둔해지고 혀를 양 옆으로 돌리거나 엄마 젖이나 젖병을 찾아요 또 눈을 뜬 채 입을 벌리고 일정한 패턴으로 낮고 짧게 운다고 합니다.
잠이 와요
눈이 충혈되거나 하품을 하며 다리를 강하게 휘젓거나 눈을 감았다 뜨기를 반복하면서 칭얼거리듯 운다고 해요.
몸이 불편해요
잘 놀다가 갑자기 우는 경우 기저귀를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으며 얼굴을 잔뜩 일그러 뜨리거나 몸통을 뻗치며 팔다리를 흔드는 경우 몸이 불편하거나 다친 곳은 없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
몸이 추워요
손발과 얼굴이 차거나 피부가 하얘져요 또 아랫입술을 떨면서 운다고 합니다. 이런경우 아기를 따뜻하게 해주세요.
엄마가 보고 싶어요
눈물은 보이지 않고 큰소리로 우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베이비 사인은 아기와 소통의 창구일 뿐만 아니라 보호자와의 깊은 유대감과 신뢰감을 쌓을 수 있는 아주 중요한 행위에요.
부모님이 인내심을 가지고 차근차근 아이와 소통하다 보면 어느새 아기와 소통하는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을 거예요.